나보다 훨씬 잘 먹는데 살이 안 찌는 사람들의 비밀
안녕하세요 리브어트입니다. 나보다 훨씬 잘 먹는데 살이 안 찌는 사람들의 3가지 비밀에 대해 알아볼까요.
Table of Contents
1. 살 안 찌는 사람들 체질
체질적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서 에너지를 잘 태우거나 먹은 것들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져 대부분 배출하는 경우 살이 잘 안 찌는데요. 실제로 고등학교 때 친구 중에 정말 잘 먹는 친구가 있었는데 먹으면 늘 화장실로 직행하더라고요. 많은 친구들이 잘 먹어도 정말 날씬한 그 친구를 신기해하고 부러워했던 기억이 나요. 또 다른 경우는 장내 환경 때문이에요. 장에는 유익균과 중간균,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요. 그런데 유해균 비율이 높은 경우, 장 건강이 악화되고 비만이 되기 쉽고, 유익균이 높은 경우 살이 잘 안 찌기도 해요.
2. 살 안 찌는 사람들 체질의 비밀
하지만 “나는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 어쩔 수 없어”라고 말하기에는 좀 일러요. 우리는 놓치고 있는 것들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지인이나 친구 중에 나보다 훨씬 잘 먹고 많이 먹는데 살이 잘 안 찌는 사람 있나요? 여기서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요. 그 잘 먹는 친구가 24시간 내내 잘 먹거나 집에 가서도 거하게 먹는 것이 아니라, 내 앞에서만 잘 먹는 건 아닐까요? 충분히 한 끼나 두 끼를 먹었다면 집에 가서는 끼니를 스킵 하거나 간단하게 먹는 경우도 많아요. “많이 먹었으니 다음 끼니는 먹으면 안 돼”라는 강박이 아니라 평소보다 든든하게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으니까 한 끼 정도는 건너뛰는 거죠.
대표적인 예로 방송에서 정말 잘 먹는 연예인들을 꼽을 수 있어요. 면덕후로 알려져 있는 유재석은 방송에서 뭔가 먹을 때 복스럽고 맛있게 잘 먹잖아요. 과거 해피투게더 야간매점에서도 야식을 야무지게 먹었었죠. 하지만 유재석은 “먹고 싶은 건 해피투게더 야간매점 같은 방송에서 다 섭취하고 나머지 일주일은 청정하게 산다”고 밝혔어요.
그리고 유재석은 유퀴즈온더블럭에서도 조세호와 함께 늘 점심 식사를 푸짐하게 먹곤 했는데 “이렇게 많이 먹은 날은 집에 가서 저녁을 잘 안 먹는다”라고 말하며 많이 먹으면 저녁에 딱히 배가 고프지 않지만, 정 출출하면 셰이크 정도 혹은 바나나를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반대로 외식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먹을 때, 깨작깨작 먹는 사람들도 많아요. 남을 신경 쓰거나 눈치를 보거나 불편해서, 혹은 다른 이유로 만족감 있는 식사를 못하고 집에 오면 나만의 편한 공간과 은밀한 시간에 엄청난 양을 와구와구 먹어치우는 경우인데요. 이러한 경우가 살이 훨씬 더 잘 찌고, 식이장애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물론 집에서나 밖에서나 한결같이 많이 잘 먹는 사람들은 당연히 살이 잘 찔 수밖에 없겠죠.
3. 에너지를 잘 태우는 방법
평소 운동을 즐겨 하거나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에너지를 잘 태우기 때문에 좀 양껏 먹어도 살이 잘 안 찌는데요. 혹은 운동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한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계속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들도 날씬하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전에도 소개해드렸던 니트(NEAT;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운동에 주목하세요.
일상 생활에서 작은 신체 활동을 늘리면서 칼로리, 즉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작은 신체활동들이 쌓이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20% 이상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해요.
사실 우리가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기도 힘들고, 운동을 해도 정작 태워지는 칼로리가 생각보다 적은데 그거에 비하면 일상 활동의 소모 에너지가 엄청나다는 걸 알수 있어요.
원래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지금부터 생활 속 활동량을 늘리며 습관을 쌓아나가면 에너지를 잘 소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어요. 대중교통이나 계단을 이용하고, 걷기를 생활화해보세요. 동선을 효율적으로 다니지 말고 일부러 좀 더 긴 동선을 선택해서 걷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마무리
살이 잘 안 찌는 체질을 갖고 태어나지 못했더라도, 살 안 찌는 습관을 쌓으면 살 안 찌는 사람이 충분히 될 수 있어요. 저와 많은 구독자님, 회원님들도 결국 변했고 가벼운 삶을 살고 있어요.
저는 일상 채널인 리브데이에서 허구한 날 빵을 먹는 빵순인데요. 영상속에서 맨날 빵을 먹는다고 평소에 매일 빵을 먹는 것이 아니에요. 안 먹는 날이 더 많고 어쩌다 먹을 때는 맛있게 행복하게 먹는거죠. 그리고 이러한 식습관은 애쓰는 것이 아니라 습관으로 자리잡아서 어렵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짧은 명언 하나 남겨드릴게요.
오늘이 힘들었다면
내일은 강해질 거야
Sore Today
Strong Tomorrow
– Daily Training Log –
글보다 영상으로 보는게 편하신 분들은 살이 안 찌는 사람들의 비밀 영상으로 보실 수 있고, 바로 이전에 다뤄본 빵순이 다이어트 방법도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해보시고요.
각종 의견 및 사례 그리고 안부는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온 우주와 저는 무조건 언제나 당신 편이에요. 참 좋은 당신, 진심으로 고맙고 사랑해요. 우리존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