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순이 다이어트 꿀팁 3가지 7년차 유지어터
빵순이 다이어트

빵순이 다이어트 꿀팁 3가지 7년차 유지어터

빵순이 다이어트 꿀팁 3가지 7년차 유지어터

안녕하세요. 리브어트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유행한지 꽤 오래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이 식단을 선택하는데요. 저탄고지의 장점도 많지만 부작용 또한 많기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보세요. 극심한 탄수화물 제한은 오히려 탄수화물 폭식을 유발하거나 식이장애를 겪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유념하시고요.

저는 과거 빵과 각종 탄수화물을 끊임없이 먹어치우는 탄수화물 중독이었지만, 현재는 원하는 만큼 원하는 대로 빵을 먹으면서 7년 차 유지어터로 행복하게 지내고 있는 빵순이에요. 빵순이 다이어트, 유지어터 비결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빵을 양껏 먹고 싶을 때

저는 평소 활동량이 많지 않은 편이라 2끼 식사 패턴 혹은 2끼에 간단한 간식을 추가해서 먹는 패턴을 유지하고 있어요. 식단은 자유롭게 먹는데 평소 한식을 섭취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에요. 이 식사패턴은 2년 가까이 지속해서 습관으로 자리 잡혔고, 어려움은 전혀 없어요.

그런데 빵이 먹고 싶다면 2끼를 먹고 빵을 간식으로 간단하게 먹을 때도 있지만, 좀 양껏 먹고 싶을 때는 2끼 중에 그냥 한끼를 빵으로 대체해서 먹어요. 이렇게 먹으면 과도하게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빵을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빵에 대한 식욕이 잦아들면서 한동안 빵이 당기지 않게 되는 장점이 있어요.

빵순이 다이어트

다만 빵을 끼니로 먹을 때 포만감이 적고 대부분 당인 달달한 케이크나 디저트류 보다는 샌드위치나 브런치 메뉴를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빵 이외에 다른 재료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고른 영양소도 섭취할 수 있고, 든든해서 추가적으로 다른 음식이 당기지 않거든요.

그런데 빵순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빵을 끼니로 대체해서 먹는 것은 어쩌다가 한 번씩 사용하는 방법이지 끼니를 너무 자주 빵으로 대체해서 먹으면 그건 그냥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점 명심하세요! 또 다른 좋은 전략은 빵을 먹기전에 채소를 간단하게 먹는 건데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예방 할 수 있고, 빵을 섭취하는 양을 줄일 수 있어요.  

2. 대체할 수 있는 대안

하지만 다이어트나 유지 중에 빵을 먹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살찔까봐 걱정된다면 일반 빵보다는 탄수화물함량이 낮은 빵으로 대체해서 드셔보세요. 프로틴빵, 키토빵, 현미빵, 통곡물빵, 쌀로만든빵, 글루텐프리빵 등등 요즘은 일반 빵을 대체해서 먹을 수 있는 빵 종류가 정말 많아요. (빵순이 다이어트 하기 너무 좋은 환경이죠)

고구마나 단호박 등에 달걀, 우유나 두유 등의 식재료를 추가하여 전자레인지나 밥솥으로도 간단하게 빵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요.

저도 글루텐프리 빵을 먹어봤는데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생각보다 맛있더라고요. 그런데 확실히 일반 빵과는 맛에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대체빵을 먹었을 때의 만족감이에요. 대체빵을 먹고나서 빵에 대한 욕구가 충족이 되는 경우는 괜찮지만, 뭔가 아쉽고 계속 빵이 생각나서 대체빵을 많이 자주 먹게 되거나 결국 일반 빵을 찾게 된다면, 대체빵도 살을 찌우는 주범이 될 수 있어요. (빵순이 다이어트 실패 각)

대체빵 자체가 건강에 좋거나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기 보다 일반 빵과 같은 양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살이 덜찔수 있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섭취 빈도와 섭취량

빵에는 다량의 소금, 설탕,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중독되기가 정말 쉬워요. 먹으면 뇌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쾌락 물질이 나오기때문에 먹으면 또 먹고싶고, 먹을수록 더 먹고싶은 특성이 있지요. 탄수화물 중독은 술, 담배, 마약보다 더 강력하고 무서워요. 그렇다면 탄수화물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스트레스를 받으면 단 음식이나 빵이 생각난다.
  • 식후에 배가 부른대도 디저트가 당겨서 먹는다.
  • 초콜릿, 과자, 빵 등의 간식을 자주 먹는다.
  • 밥보다 빵이나 디저트를 더 자주 먹는다.
  • 단 음료나 믹스커피를 하루 1잔 이상 매일 마신다. 

앞서 설명드린 증상에 해당되는 분이 있다면, 탄수화물 중독일 가능성이 높아요. 핵심적인 문제 식습관을 최소 몇 주에서 1개월 이상 끊고,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나셔야 돼요. 그다음 빈도와 양을 정해서 드세요. 탄수화물 중독은 타협의 여지가 없어요. 조금씩 매일 먹는다면 더 큰 위험으로 번질 수 있는 중독 상태이고요. 한 번에 먹을 때 왕창 먹는 편이라면 탄수화물 중독과 더불어 탄수화물 폭식이에요.

빵을 살 때는 딱 한 번 먹을 양만 사서 1~2개 이내로 섭취하는 걸 연습하시고요.

한 구독자님이 제게 빵을 얼마나 자주 먹는지 물어보셨는데요. 평소에 그런 걸 따져가며 먹지는 않지만 일주일 기준으로 한두 번 먹을까 말까 그 정도예요. 때에 따라 안 먹을 때도 있고 더 많이 먹는 경우도 있지만, 연달에 먹는 상황이 생기면 그때는 의식적으로 식단을 신경 쓰는 편이고요. 탄수화물 중독은 언제나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먹는 상황은 피하셔야 돼요.  

빵을 매일 먹고 과식 폭식하던 과거보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 빵을 먹는 현재가 훨씬 더 만족스러워요.

여러분들도 더 이상 빵을 먹을 때 괴물로 변해서 빵을 우걱우걱 먹어치우지 말고, 빵도 나도 소중하게 여기며 음미해보세요. 다이어트도 인생도 더 행복해질 거예요.

각종 의견 및 사례 그리고 안부는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온 우주와 저는 무조건 언제나 당신 편이에요. 참 좋은 당신, 진심으로 고맙고 사랑해요. 우리존재 화이팅! 

본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빵순이 다이어트를 통해서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수 있고, 이전에 다뤄본 식욕 줄어드는 5가지 꿀팁도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